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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figma ] 07. 컴포넌트 ( Component ) 개념과 등록

변쌤(이젠강남) 2023. 7. 28.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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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포넌트 ( Component ) 개념과 등록

 

 

1. 컴포넌트 개념

컴포넌트 : 

단축키 :  [ ctrl ] + [ Alt ] + [ k ]

 

컴포넌트 개념

 

컴포넌트는 디자인 요소를 재사용하고 유지보수하기 쉽게 만드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웹 페이지의 헤더, 버튼, 아이콘 등과 같이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디자인 요소를 컴포넌트로 정의하면 해당 컴포넌트를 다른 디자인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Figma의 컴포넌트 기능은 디자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협업하는 데 큰 도움을 주며, 특히 대규모 프로젝트에서 효율적인 디자인 작업을 가능하게 합니다.


장점 
재사용성: 한 번 디자인한 컴포넌트를 다른 곳에서 간편하게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수정하거나 업데이트할 때에도 모든 인스턴스에 일괄적으로 적용됩니다.


일관성: 컴포넌트를 사용하여 디자인 요소들을 일관성 있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자인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효율성: 컴포넌트를 사용하면 디자인 작업이 훨씬 빨라집니다. 동일한 디자인 요소를 반복해서 디자인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업데이트 관리: 컴포넌트를 수정하면 해당 컴포넌트를 사용한 모든 인스턴스에 변경 사항이 적용되므로 디자인의 업데이트가 간편하게 이루어집니다.

인스턴스(Instance)


컴포넌트를 설계할 때, 해당 컴포넌트를 여러 번 재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이때 각각의 재사용된 사본을 인스턴스라고 합니다.

 

 

 

마스터 컴포넌트 : 원본, 인스턴스 : 사본

컴포넌트 개념

 

 

 

인스턴스 수정 가능 : 오토레이아웃, 투명도, 텍스트, 색상, 선, 그림자효과

인스턴스 수정 불가능 : 레이어정렬, 위치, 크기, 컨스트레인트 

 

 

컴포넌트와 인스턴스

 

  • 마스터와 인스턴스의 종속관계
  • 마스터안에 오브젝트 가능
  • 마스터 안에 인스턴스 가능
  • 인스턴스 안에 인스턴스 가능
  • 마스터 안에 마스터 불가능
  • 인스턴스 안에 마스터 불가능

 

컴포넌트

 

컴포넌트

 

 

 

 

 

 

 

# 인스턴스 

 

 

 

컴포넌트 실습

 

 

 

2. 컴포넌트 등록

 

순서

  1.  컴포넌트 만들기
  2.  여러 개 오브젝트를 컴포넌트 만들기 
  3.  인스턴스 만들기
  4.  컴포넌트 연결 해제 
  5.  마스터 컴포넌트 지웠을 경우 꺼내오기 
  6.  인스턴스 폴더를 구분하기 
  7.  마스터 컴포넌트에서 텍스트 수정하기 
  8.  인스턴스를 마스크터 컴포넌트로 교체하기

 

 

 

참고 사이트
material components 바로가기

 

 

 

 

1. 컴포넌트 만들기

 

1) 객체 선택, 상단 중앙 컴포넌트 아이콘 클릭
2) 객체 오른쪽 클릭> Create component

피그마 컴포넌트 만들기

 

 

 

Local components : 해당 파일에서 생성된 컴포넌트

 

 

 

2.  마스터 여러 개를 한 번에 컴포넌트 만들기

 

다중컴포넌트

 

 

     다중 컴포넌트 옵션은 객체 2개 이상 선택하고,  컴포넌트 아이콘 옆 화살표를 클릭

     Create multiple components 선택

 

피그마 여러개 오브젝트를 컴포넌트 만들기

 

 

 

 

 

그룹이름 : [ ctrl ] + [ R ]

여러개의 컴포넌트를 만들고 [ ctrl ] + [ R ]

 

여러개 컴포넌트

 

 

여러개를 그룹으로 설정하기

 

여러개를 그룹으로 변경

 

 

 

스왑 인스턴스 ( Swap instance )

해당 인스턴스를 다른 인스턴스로 교체 

 

 

 

2. 인스턴스 만들기

1) 객체 선택 => alt  드래그 앤 드롭
2) 객체 선택 => Ctrl + C, Ctrl + V (제자리 복사)  

3)  Asset 탭 켜고 드래그 앤 드롭

 

피그마 인스턴스 만들기

 

 

 

 

 

3. 컴포넌트 연결을 해제하여 일반 객체로 만들기

인스턴스를 디테치 하기

인스턴스 객체 오른쪽 클릭> Detach instance 클릭

단축키  : [ CTRL ] + [ ALT ] + [ B ]

변경 후 다시 컴포넌트 만들기 가능

 

 

 

 

4. 컴포넌트 마스터 해제하기 

- 원본 컴포넌트는 해제하는 기능이 존재하지 않는다 

- 원본 마스터 컴포너트 선택  - Detach component 플러그인 사용

피그마 마스터 컴포넌트 컴포넌트 연결 해제

 

 

 

 

 

5. 마스터 컴포넌트 지웠을 경우 꺼내오기

 인스턴스 마우스 오른쪽 클릭-> Main component > 
  Restore main component 

 

 

 

 

 

6. 인스턴스 폴더를 구분하기 

- 컴포넌트 설정 :  레이어명에 ‘/’를 사용하면 폴더로 구분 
ex) icons/home , icons/login , icons/menu

 

피그마 인스턴스 폴더를 구분하기
피그마 인스턴스 폴더를 구분하기

 

 

 

 

 

 

7. 마스터 컴포넌트에서 텍스트 수정하기 

피그마 마스터 컴포넌트에서 텍스트 수정하기

 

 

 

 

 

8. 인스턴스를 마스터 컴포넌트로 교체하기 

인스턴스  선택 - 마우스 오른쪽 Push changes to main component 클릭하면 인스턴스가 마스터 컴포넌트로 교체된다 

인스턴스를 마스터 컴포넌트로 교체하기

 

 

 

# 인스턴스

인스턴스

 

 

 

 

 

# 컴포넌트명 

 

 

  • 카멜 케이스 (Camel Case)
    • 첫 단어는 소문자, 두 번째 단어부터는 대문자로 시작
    • 예시: iconMenu
  • 케밥 케이스 (Kebab Case)
    • 모든 단어를 소문자로 표기하고, 단어와 단어 사이에 -를 사용하여 연결
    • 예시: icon-menu
  • 파스칼 케이스 (Pascal Case)
    • 각 단어의 첫 글자를 대문자로 표기
    • 예시: IconMenu
  • 스네이크 케이스 (Snake Case)
    • 모든 단어를 소문자로 표기하고, 단어와 단어 사이에 _를 사용하여 연결
    • 예시: icon_menu

 

#  컴포넌트 관리  : 하나의 페이지에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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